당신은 옷도 적절하게 입고, 인터뷰 대답도 훌륭하게 했다. 통찰력 있는 질문까지 던졌다.
사실 당신은 면접 인터뷰에 완벽했다. 그런데도 취직을 못했다. 도대체 왜?
당신은 탈락 이유에 대해 회사측에 물어볼 수는 있다. 많은 경우 변변한 답변을 못 얻을 것이다.
혹시 대답이 오더라도 매우 형식적인 대답만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건 사실이 아니다. 진짜 이유는 그것이 당신 면전에 하기 힘든 말이기 때문이다.
그럼 취업에 탈락한 진짜 이유들은 뭘까?
1. 웃기게 말했다.
당신은 질문형으로 들리게끔 말하는 버릇이 있는가?
또는 너무 캐주얼하거나 너무 정중하게 말하는 버릇은?
당신이 말하는 방식은 놀랍게도 면접관에게는 당신이 그 업무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판정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아마도 당신의 대화 방식이 10명의 팀을 운영하기에 너무 온화해 보일 수도 있고, 반대로 고객의 불만을 핸들링 하기에 너무 공격적으로 들릴 수 있다.
이건 사실 공평한 평가방식이 아니지만, 면접 시 마다 항상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 그래서 모의 인터뷰를 통해 연습해봐야 한다.
2. 냄새가 났다.
당신이 샤워를 안했다는 건 아니다. 뭐 그럴수도 있겠지만.
당신이 지독하게 향수를 많이 뿌렸다는 이야기다.
이건 취업 지원자로서 당신의 향수 냄새가 면접을 진행하는 동안?당신의 대화 내용을 덮어 버린다는 이야기다.
3. 과도하게 열정적이었다.
당신은 면접 시간에 45분 먼저 나타났는가? 당신은 회사에 먼저 무보수 인턴직을 제안했는가?
면접 중 열정적인 건 좋지만, 너무 과도한 건 안된다.
그 대신 면접 보는 회사와 업무에 대해
당신이 그 일에 조예가 깊으며 매우 흥미 있다는 걸 보여줘라.
4. 너무 거만했다.
오해는 하지 말아라: 면접 중 자기 확신은 필수적이다. 그리고 약간의 자기 자랑은 좋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거만하게 보일 정도로는 과도하면 안된다. 이는 사람들은 화나게 하며, 당신이 다루기 어려운 사람으로 보이게 한다.
당신이 거만하지 않다는 걸 확실히 하기 위해, 당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배경을 설명하고, 그 주장을 확실해지도록 스토리를 만들라.
그리고 겸손한 질문을 함으로써 당신이 배우는 데에 열려 있다는 걸 보여줘라. 당신이 이미 합격이 되었다고 생각되는 상황일 지라도,?자기확신 보여줄 때에는 두 번 생각하라.
5. X-ray 검색대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 이유가 정말 대부분 면접자들이 놀라는 경우이다. 이유없이 면접관이 그냥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
누구나 모든 사람과 사이좋게 지낼 순 없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대부분 사람들은 체면 차리느라 당신에게 그 사실을 말하진 못했을 것이다.
그건 어쩔 수 없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건 그냥 당신 자신을 드러내 보여주는 것이다.
면접장에 가기 전에 마음을 다잡고, 깊게 숨호흡을 한다. 그리고 긴장을 풀어라.
사람들이 당신을 신경이 곤두선 상태에서 평가하게 하지 말라. 면접관이 당신을 최대한 알게끔 노력하라.
6. 그들이 원하던 내부 지원자가 아니었다.
면접자에 있어서 이건 슬픈 얘기다. 많은 회사들에서 비록 회사 내부에서 이미 합격자가 결정되어 있더라도,?외부적으로 몇명의 면접자들을 공개채용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당신이 미리 이런 사실을 알 수도 없고,?할 수 있는 일도 없다. 당연히 이런 경우에는 미련도 갖지 말고 여기에 연연해 하지 말라.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