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사이더에서 유명 CEO들의 사인(서명)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알아보았는데요. 흥미롭네요.
비즈니스 인사이더 제이 야로우(Jay Yarow) 기자에 따르면, 손글씨 분석 전문가들에게 유명 테크놀로지 회사 CEO들의 사인을 보여주고 그들의 성격을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다양한 온라인 소스를 통해 수집한 서명을 사용했다는군요.
미국 손글씨 분석협회(American Handwriting Analysis Foundation) 셰일라 로위(Sheila Lowe) 대표는 “흥미로운 작업이었으나 서명만으로는 한 사람의 성격을 정확하게 분석하기는 어려우며, 더 많은 손글씨 샘플이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덧붙여 “서명은 책의 커버와 비슷해서 겉모습이 항상 속과 같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손글씨 분석전문가가 밝힌 유명 CEO들의 서명이 가진 의미를 살펴볼까요?
빌 게이츠(Bill Gates),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빌 게이츠는 선명하고 깨끗하고 허식 없이 서명을 하기 위해 시간을 들입니다. 이를 보면 빌 게이츠는 세심한 부분에도 신경을 쓰고 많이 들어 주는 타입입니다.
?잭 도시(Jack Dorsey), 트위터 창립자
잭 도시는 두 가지 서명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 그의 서명은 매우 간단합니다. 자신의 성과 트위터 멘션을 뜻하는 @ 심볼을 사용하여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정체성을 드러냅니다. 알파벳 K의 끝이 아래를 향해 있는데요. 만약 그의 평소 서명에 쓰이는 방식이라면, 그는 과거를 계속해서 살펴보고, 경험에서 어떻게 배우고 활용할지를 고민하는 타입입니다.
잭 도시의 두 번째 서명은 로고 타입의 서명으로, 이는 그의 공적 페르소나를 나타냅니다. 판독이 어려운 글씨체인데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것을 감출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소 참을성이 적고, 공격적입니다.
제프 베조스(Jeff Bezos),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의 서명은 성을 쓰기 전부터 이름이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그의 성은 잘 읽기 어렵고 마지막 글자는 역동적으로 위로 올라갑니다. 그의 성에 포함된 알파벳 O가 열려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외향적인 사람이 아닐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더 많은 손 글씨를 봐야 하지만 글자 끝의 획이 다소 공격적이고 다른 사람을 막는 일종의 벽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팀 쿡(Tim Cook), 애플 CEO
팀 쿡도 온라인 상에서 두 개의 서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팀 쿡은 우선 외계 상형문자 같은 서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명은 자신을 소통하는 목적이 있는 것을 고려하면 팀 쿡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많이 알게 되는걸 원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글보다 마음이 더 빨리 움직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글자 아랫부분은 빠르게 둘러싸여졌고, 일상적인 세부사항에는 별 관심이 없는 듯 생략한 부분이 보입니다. 만약 그와 함께 하는 일정이 있다면 자신이 할 일을 확실히 끝낸 뒤여야 할 것입니다.
팀 쿡의 또 다른 서명은 보다 명확한 서명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쓴 것입니다. 이 서명을 하는 데는 시간을 더 들였습니다. 어떤 것이 그의 일반적인 서명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첫 번째가 평소에 사용하는 걸로 보입니다. 두 번째 서명에서는 성의 첫 글자인 ‘C’를 크게 썼는데, 이는 자신의 가족 뿌리에 대한 존경을 담고 있습니다.
스티브 발머(Steve Ballmer), 마이크로소프트 CEO
스티브 발머의 서명은 두 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알파벳 소문자 ‘t’를 오른쪽으로 길게 썼는데 이는 진보적인 노력을 의미합니다. 또 성인 Ballmer에서 글자 ‘ll’이 조금 낯선 모습을 하고 있는데, 그의 직업을 몰랐다면 아마 그가 조종사라고 착각했을지도 모릅니다.
이 같은 서명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업적에 대한 자부심이 높습니다. 또한 실제보다 더 어려운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지적으로 보이고 싶어합니다. 또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고, 다른 사람이 무엇을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 구글 공동 창립자
세르게이 브린의 엉성한 서명은 적어도 읽을 수는 있습니다. 서명을 빨리 하고 세부적인데 신경을 별로 쓰지 않는 성격을 보여줍니다. 서명에서 알파벳 ‘i’에 위에 점이 보이지 않은데요. 이를 볼 때 그는 사교적이며 격식을 차리지 않습니다.
또 이름의 알파벳 ‘S’가 성의 알파벳 ‘B’보다 큰 것은 그가 ‘Mr. Brin’이라고 불리는 것보다 ‘Sergey’라는 이름으로 더 불리기 원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래리 페이지(Larry Page), 구글 CEO
래리 페이지는 서명을 종이에 휘갈겨 쓰고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쓰지 않는 타입입니다. 모음 글자들이 넓은데, 이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성과 이름간의 사이가 넓은 것은 다른 사람들과의 거리감을 나타냅니다. 그와 이야기할 때 너무 가까이 서있지 마세요.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는 그의 이니셜 정도만 공유하고 싶어 합니다. 그는 굉장히 긴 이름을 갖고 있는 데, 서명을 보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도 없습니다. 그는 명백하게 막후 인물 유형으로, 배후에서 사람들을 조종하는 타입입니다.
스티브 잡스(Steve Jobs), 애플 공동 창립자
스티브 잡스는 두꺼운 마커펜으로 서명을 했고 대문자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겸손을 나타냅니다. 적어도 자신에 대해 그렇다고 느낍니다. 알파벳 ‘t’는 대문자와 약간 떨어져 있으며, 글자들 사이에 간격이 없이 단어 하나가 한 번에 쓰여졌는데요. 이는 일을 하기 전 뜸을 들이지만, 일단 일을 하면 시작한 것을 끝낼 때까지 멈추지 않는 타입임을 보여줍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