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자신을 자유롭고 개성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디자인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어떻게 디자인 하는가에 따라서 채용 담당자의 마음을 사로잡는지 결정됩니다. 면접을 볼 때 정장을?잘 차려 입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력서도 최선을 다해 잘 만들어야 합니다. 취업난으로 힘든 요즘, 뛰어난 이력서를 통해 나만의 개성을 뽐내 멋지게 취직해 봅시다.
1. 기본을 바탕으로 시작하기
이력서를 만들 때 볼드 헤더로 시작해야 이름에 주의를 끌 수 있고 보다 기억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특징을 간략히 정의할 수 있는 몇 개의 키워드를 이름 밑에 포함해도 됩니다.
2. 개성 및 특징 강조
채용담당자에게 특히 더 알리고 싶은 점이 있다면 강조를 위해 모양이나 프레임을 사용합니다. 원, 사각형, 직사각형 같은 기하학적 모양이나 리본,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대화체 형식
약간 자유로운 업종의 경우라면 단순한 이력서 양식보다 자신의 인간적인 모습을 담아봅니다. 이력서 상단에 자신의 자연스러운 느낌처럼 대화체를 사용하면 면접 전 채용 담당자와 조금은 가까운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4. 간략하고 깨끗한 형식
지원하는 분야가 다소 보수적일 경우 간략하고 텍스트 위주의 깨끗한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고 나타내고자 하는 경력 등이 깔끔하게 비춰지도록 합니다.
5. 기술 선보이기
예술분야나 시각 디자인과 관련된 분야일 경우 이력서를 미니 포트폴리오처럼 만들면 효과적입니다. 이력서 중간 중간 자신이 제작했던 작품 일부를 포함시키면 이력서를 꾸미면서 자신의 기술 또한 뽐낼 수 있습니다.
6. 인포그래픽 형식
인포그래픽 형식의 이력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잘 사용할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예쁜 그림만 모으는 형식이 아닌 자신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7. 색다른 모양
이력서를 보다 창의적으로 만들어도 되는 경우 사각형 모양이 아닌 다른 모양의 이력서를 만들면 보다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음악과 관련되었다면 LP판 모양처럼 동그랗게 만드는 등 분야와 관련한 모양이면 더욱 좋겠군요.
8. 이름 강조
이력서 내에서 자신의 이름을 강조해 만들면 상대방이 쉽게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름을 크고 굵은 볼드체로 제작하면 더 잘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9. 인포그래픽 활용
인포그래픽 스타일의 이력서를 만들 경우 자신의 기술과 경험, 배경을 각기 다른 형태의 그래프를 사용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10. 창의성
한 분야에 대한 주요 키워드가 나열 되는 클라우드를 알고 계시나요? 이처럼 자신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포함해 여러 크기의 원을 사용해 경험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원의 크기로 경험의 크기나 중요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11. 패키지
경쟁률이 치열한 분야에서는 남들보다 눈에 잘 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패키지화 된 이력서 양식을 사용해보세요. 보다 자세하게 당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12. 유머
이력서에 유머를 보여주는 것이 적절한 때가 있습니다. Nick Iannuccilli는 발음이 어려운 성에 대해 유머러스 한 발음 가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름과 관련되지 않더라도 최신 유행어 등을 적절히 섞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3. 미니멀
깨끗한 글씨체와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 많은 여백으로 멋진 이력서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플하지만 의미하는 것을 멋지게 표현하는 미니멀리즘처럼 자신의 경험과 능력을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