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뇌섹남’, ‘뇌섹녀’라는 단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위 똑똑하다는 사람을 뜻하는 말인데요. 똑똑한 사람들은 같은 사물이나 상황을 보면서 다른 사람들과는 전혀 다른 해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하지만 똑똑하다고 해서 좋은 면만 가지고 있을까요??물론 그렇지는 않습니다.
혹시 지금 똑똑한 사람을 만나고 있다면 먼저 그들의 관점과 특징을 잘 이해하는 게 좋을 거예요. 지금부터 똑똑한 사람들의 특징 8가지를 알려 드릴게요.
1. 빨리 배웁니다.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커리어에서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적 능력이 높아 다른 사람들보다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 때문인데요. 물론 아이큐가 높다고 성공이 보장되지는 않지만 똑똑한 사람들은 더 빨리 적응하고 배울 수 있는 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비판적인 관점을 가졌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세상의 결함을 더 잘 봅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그저 적응하고 지나치지만 똑똑한 사람들은 현실의 이면과 다른 사람들의 이해를 얻지 못한다는 사실에 괴로워합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세상이 직면한 문제를 보다 비판적인 자세로 들여다봅니다.
3. 선별적 사고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똑똑한 사람들은 사물과 상황을 선별적으로 인지한다고 합니다. 전체 물체나 상황을 놓고 볼 때 관련이 적은 부분은 무시하고 좀 더 포괄적이면서도 세밀한 부분까지 살필 줄 압니다.
4. 자신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모든 일에 있어서 스스로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자신의 지적 능력을 통해 성공을 거두고, 세상에 자신의 생각을 증명할 수 있다고 믿고 있죠. 이는 IQ가 140 이상인 1,5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증명된 사실입니다. 이들은 계속해서 뛰어난 능력을 갖기 위해 더 많은 압박감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5. 불안감을 더 잘 느낍니다.
연구에 따르면 똑똑한 사람들은 더 불안해하고, 인생이 어떻게 흘러갈지 몰라 걱정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험을 더 잘 예상하고 준비하는 철저함이 있고, 누구보다 과거의 실수에서 가르침을 얻을 줄 알기에 괜찮습니다.
6. 자신의 단점은 보지 못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똑똑한 사람들은 자신의 결점을 인식하고 집어내는 데 있어 다소 둔합니다. 다른 사람이나 주변의 결점을 집어내는 것은 잘하지만 자신의 결점을 보지는 못합니다.
7. 선택적입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보다 많은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선택적인 유대관계를 맺습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다른 똑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합니다.?자신과 소통하는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수준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8. 관계에서 보다 많은 것을 기대합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단순히 재미를 위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관계에서 보다 실질적인 것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누군가와 함께 시간을 보낼 때 보다 더 유익하고 즐겁게 시간을 보내고 싶은 마음에 관계에 자신감은 가지고 있지만 자만심은 없습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