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미소는 가장 큰 자산 중 하나입니다. 환한 미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가지런한 치아가 아닐까요? 하지만 양치질을 하고 치아 미백제를 사용하고 일 년에 두어번씩은 치과에 가도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미소를 망치는 몇 가지 원인들을 알아보기로 해요.
1. 스포츠 드링크
최근 기운을 북돋아주는 스포츠 음료가 인기를 얻고 있지만 치아에는 좋지 않은데요. 연구에 따르면 스포츠 드링크의 pH 수치는 치아의 애너멜을 마모시키는 산성 성분이 고농축되어 있어 충치를 일으키기 쉽다고 해요. 또한, 이런 드링크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 있어 박테리아를 증식시키고 이 박테리아가 치아의 사이사이에 침투하게 돼 이를 썩게 만듭니다.
2. 생수
수돗물에는 불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소는 치아 구조가 내성을 갖게 하고 또한 손상이 눈에 보이기 전에 부패를 초기에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재광화 작용을 촉진합니다.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불소. 하지만 가게에서 파는 물에는 더욱 적은 양의 불소가 들어 있어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3. 당뇨
당뇨는 치주 질환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어 치주염에 걸릴 확률을 높입니다. 이는?당뇨가 치주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인슐린 양을 줄어들게 하기 때문인데요. 양치질이나 치실 이용, 혈당 수치 모니터링이 도움이 되죠. 치과를 찾아 트리글리세리드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줘야 합니다.
4. 담배
담배는 치아를 노랗게 만들 뿐만 아니라 훨씬 치명적입니다. 치아와 잇몸을 상하게 하고 목과 폐를 약하게 하며 구강암을 일으키거나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담배의 타르는 치주질환, 충치, 치아의 손실 등을 불러오는 박테리아를 번식시킵니다.
5. 와인
와인의 산성은 치아를 녹이고 얼룩이 생기게 합니다. 하지만 미소를 지키기 위해 아예 와인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와인으로 입 안을 헹굴 때에만 문제가 되는 것으로, 조금씩 마시고 다 마신 후 물로 헹궈내면 괜찮습니다.
6. 임신
출산을 앞두고는 치아와 잇몸 건강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기간동안의 호르몬 수치 변화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치은염이 생기거나 각종 감염의 위기에 놓일 수 있습니다. 입덧을 할 경우 입을 물로 헹구고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치아를 닦아낸 다음 다시 뱉어내 입 속을 중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7. 이갈이
이를 갈면 통증을 일으키고 턱에 영향을 줘 얼굴 모양을 변형시킵니다. 치아의 애너멜이 마모되거나 치아가 부서지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분노가 이갈이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감정을 다스릴 필요가 있습니다. 밤에 습관적으로 이갈이를 할 경우 치과의사와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으세요.
8. 사탕
설탕은 치아를 직접적으로 썩게 하지 않습니다. 설탕 분해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박테리아가 산성성분을 생성해 치아 애너맬을 공격하고, 이로 인해 충치나 다른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최악의 경우는 설탕이 치아와 잇몸에 계속해서 남아있게 두는 겁니다. 바로 양치질을 하거나 치실을 하면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사춘기
사춘기에 일어나는 호르몬 증가는 여드름뿐만 아니라 잇몸을 붓게 하거나 플라그에 더 민감해지게 합니다. ?이는 치주 감염, 치은염, 구강점막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잇몸은 위생 상태가 낮을 때만 이런 반응을 합니다. 매일 양치질을 깨끗이 하고 치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세요.
10. 입마름
입이 건조하면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침은 치아에 구멍을 생성하는 박테리아를 씻어내고 산성을 중화시켜 줍니다. 침이 없으면 치아는 더 빨리 상하게 되죠. 물을 많이 마시거나 무설탕 껌을 씹어도 입마름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불소 치약을 사용하거나 일반의약품인 인공타액 대체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1. 다이어트
다이어트와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은 아름다운 미소에 필요한 비타민과 영양분 부족을 불러옵니다. 특히 엽산, 비타민 B, 단백질, 칼슘,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 상태가 좋지 못하면 전체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고 감염 등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 다이어트 약을 먹을 경우 타액의 흐름을 감소시켜 충치의 위험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12. 커피
홍차와 커피는 얼룩을 만드는 태닌 성분이 들어 있어 충치를 만드는 박테리아와 함께 치아 애너맬의 틈새에 들어가 끈적하게 남아 있습니다. 적당히 마시고 매일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합니다. 하지만 커피나 차에 우유를 첨가하면 산성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13. 피임약
먹는 피임약은 치은염 등 잇몸 염증이나 감염 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피임약을 사용하는 여성들은 치아를 뺀 후 그 자리에 동통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14. 잘못된 양치질
식사 후 3분 이내에 하는 양치질이 늘 옳은 것은 아닙니다. 산성이 높은 음식이나 와인, 커피, 탄산 음료, 스포츠 드링크 등을 마신 후에는 산성을 중화시키기 위해 물로 헹구고 양치질은 한 시간 후에 하는 게 좋습니다. 탄산음료나 산성 음식을 먹은 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 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5. 치아미백제품
미백 성분이 치아 애너맬을 부식시키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너무 자주할 경우 좋지 않습니다. 일부 미백 치약과 젤은 연마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치아를 민감하게 만듭니다.
16. 감귤 및 산성 식품
레몬이나 감귤 주스는 직접적으로 충치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산성을 포함하고 있어 치아 애너맬을 마모시키고 치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칫솔질 대신 물로 입을 헹구거나 무가당 껌을 씹으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FDA가 승인한 천연 감미제인 자일리톨을 고려해 보세요. 무가당 껌, 민트, 치약에 사용되는 자일리톨은 충치를 일으키는 구강 박테리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충치 위험이 높다고 생각되면 적어도 하루에 2개씩은 씹으세요.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