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히 먹을 수 있는 바나나. 사실 바나나는 저렴한 가격에 비해 영양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과일인데요. 식욕 억제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 행복한 느낌을 준다고 해요. 늘 먹으면서도 잘 몰랐던 바나나에 대한 모든 것!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1. 천연 식욕 억제제예요.
시카고 후각 및 미각 치료연구재단(Smell and Taste Treatment and Research Foundation)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배가 고플 때 냄새를 맡으면 뇌가 실제로 먹은 것처럼 느끼게 하는 음식이 있다고 해요. 그 음식들 가운데 하나가 바로 바나나랍니다.
2. 에너지를 줘요.
세계 최고의 운동선수들이 바나나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요한 블레이크는 하루에 16개의 바나나를 먹었는데요. 다?이유가 있었습니다. 미국 애팔래치안 주립 대학교(Appalachian State University)의 인간 수행 연구소(Human Performance Lab)의 연구에 따르면 15분마다 바나나 2분의 1개를 먹으면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스포츠 드링크를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근육에 힘을 실어주고 스포츠 드링크에 부족한 항산화 역할까지 한다고 해요.
3. 저렴한 과일이예요.
생산과 유통, 운송의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바나나 가격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했을 때 지난 30년간 무려 37%나 낮아졌습니다. 멀리서 운반해 오고?보관과 취급에 많은 주의가 필요한 바나나가 시중에서 살 수 있는 과일 가운데 가장 저렴하다는 사실은 참 이상한 부분이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더 없이 고마운 과일이죠.
4. 다이어트에 좋아요.
중간 크기의 바나나에는 30g의 탄수화물과 3g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고 110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살 빠지는 탄수화물로 알려진 저항성 전문을 포함하고 있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죠. 늦은 오후나 운동 전에 먹기 좋은 간식이랍니다.
5. 다양한 레시피로 즐길 수 있어요.
그냥 먹어도 좋고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할 수도 있는 바나나. 구워 먹거나 스무디로도 즐길 수 있답니다.
6. 비타민이 풍부해요.
우리 몸에 염증을 줄여주는 중요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은 오렌지나 딸기지만 바나나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의 15%를 공급해줍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에도 도움을 주죠.?뿐만 아니라 비타민 B6의 경우 하루 권장량의 20%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6은 신체가 건강한 세포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감염체와 싸우는 인슐린, 헤모글로빈, 항체의 생성을 도와주는 성분이죠.
7. 현재 멸종 위기에 처했어요.
그로스 미첼 바나나를 멸종시켰던 진균성 질병의 변종이 캐번디시 바나나를 공격하고 있습니다. 현재 바나나 회사들은 새로운 품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문제에 대한 해답은 바나나 소비량이 많아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8. 위장을 편안하게 해줘요.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되고 위장에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에 바나나와 쌀, 사과소스와 토스트를 이용한 식이요법인 BRAT 다이어트에 필요한 한 가지 식품입니다. 환자가 설사를 심하게 할 경우 의학적으로 쓰이는 식이요법이기도 하죠. 어린 아이가 딱딱한 음식을 먹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시작하는 과일도 바나나죠.
9. 고혈압에 좋아요.
연구에 따르면 포타슘은 고혈압과 뇌졸중의 위험을 낮춰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바나나에는 422mg의 포타슘이 들어있습니다. 나트륨 대비 포타슘의 비율이 높아 혈압 상승을 막아주죠.
10. 행복감을 느낄 수 있어요.
바나나는 일명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늘려주는 트립토판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과일입니다. 세로토닌은 뇌에서 행복감과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식욕과 수면, 근육 수축 기능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11. 바나나를 빨리 숙성시키는 방법이 있어요.
제대로 익지 않아 푸릇푸릇한 바나나를 샀을 때 집에서 숙성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바나나를 종이 봉투에 넣어 자르지 않은 사과, 배 또는 토마토와 함께 넣어두세요. 이 과일들이 배출하는 에틸렌 가스가 바나나를 빨리 숙성시킵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