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노하우 17가지

Posted on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노하우 17가지

옷에 립스틱이 묻었나요? 껌이 붙었나요? 기름 얼룩이 생겼나요? 옷에 묻은 각종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흰 옷의 겨드랑이 변색 – 레몬주스, 베이킹소다

Photo from Cosmopolitan

레몬주스와 물을 섞은 다음 변색된 부분에 문질러 주세요. 얼룩이 심할 경우 베이킹소다와 물을 이용해 반죽을 만들어 문질러 주면 됩니다. 몇 분동안 내버려둔 뒤 헹궈주세요. 이후 평소처럼 세탁기에 넣고 빨면 됩니다.

 

2. 파운데이션 얼룩 – 면도크림, 벤젠, 올리브오일

Clothing Shaving Cream

Photo from Cosmopolitan

여성들의 경우 화장을 한 채 옷을 입거나 벗게 되면 종종 셔츠 컬러 주위에 파운데이션 얼룩이 묻기 쉬운데요. 소량의 면도크림을 발라 문지르면 얼룩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룩 위에 천을 댄 후 벤젠이나 올리브오일 등에 적신 거즈로 얼룩 뒷면을 두드리고 비눗물로 닦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립스틱 자국 – 헤어스프레이, 버터, 알코올

Clothing Hairspray

Photo by Roposo

옷에 묻은 립스틱 얼룩 부위에 헤어스프레이를 뿌려주세요. 몇 분동안 그대로 둔 뒤 얼룩을 두드린 뒤 빨래를 합니다. 버터와 알코올을 이용해서 립스틱을 제거할 수도 있는데요. 버터를 립스틱 얼룩 위에 바르고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또는 얼룩 위에 천을 대고 뒷면에 알코올을 묻힌 거즈로 살살 두드리면 립스틱의 기름기가 지워집니다.

 

4. 기름때 – 주방세제

Clothing Dishwashing Liquid

Photo from Cosmopolitan

옷에 묻은 기름때는 주방세제를 이용합니다. 주방세제의 거품이 기름기를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유성얼룩에 주로 사용하는 벤젠으로 두드리듯 닦고 물수건으로 마무리해도 좋습니다.

 

5. 김치국물 – 양파즙

김치국물이 묻었을 때는 즉시 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한지 오래된 얼룩의 경우 옷 안팎에 양파즙을 바르고 하룻밤이 지난 후 물로 씻어내면 깨끗해집니다.

 

6. 간장, 식초, 소스 얼룩 – 소금물과 설탕물

향신료를 포함한 간장이나 소스의 얼룩에는 소금물과 설탕물이 효과적입니다. 칫솔에 소금물을 묻혀 얼룩 부위을 두드린 다음 30분 정도 둡니다. 이후 설탕물을 칫솔에 묻혀 한번 더 두드리면 얼룩이 빠집니다. 중성세제로 부분세탁하면 얼룩이 말끔하게 제거됩니다.

또한 무즙을 얼룩 위에 얹어두었다가 제거한 뒤 물수건으로 두드리듯이 닦아줘도 좋습니다.

 

7. 술, 맥주 얼룩 – 알코올, 식초, 물

술이나 맥주 등 알코올 성분의 얼룩은 바로 담배 연기를 뿜거나 물을 적신 손수건 등으로 닦아주면 의외로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서 빼기 어렵다면 알코올 1, 식초 1, 물 8의 비율로 섞어 얼룩 부위를 빤 뒤 깨끗한 물로 헹궈줍니다.

 

8. 홍차 및 커피 얼룩 – 더운물, 탄산수

커피나 홍차가 옷에 묻으면 곧바로 더운물을 적신 화장지를 얼룩 위에 대고 눌러주며 제거합니다. 이렇게 얼룩이 빠지지 않으면 당분이 포함되지 않은 탄산수를 이용하는데요. 얼룩 부위에 천을 대고 탄산수를 적신 가제로 두드려 색을 뺀 뒤 뜨거운 물수건으로 얼룩 부분을 닦아냅니다.

 

9. 사이다, 콜라, 주스 얼룩 – 소금물, 중성세제

Pouring Cola into a Glass with Ice Cubes from a Can - Jim Scherer/StockFood Creative/Getty Images

?Jim Scherer/StockFood Creative/Getty Images

 

10.? 크레파스 얼룩 – 깨끗한 흰 종이, 비눗물

Get Crayon Out of Clothes Step 4Bullet1.jpg

via wikiHow

크레파스 얼룩 앞 뒤에 깨끗한 흰 종이를 댄 후 다림질해 주세요. 옷감이 상하지 않도록 저온으로 다림질합니다. 크레파스의 기름 성분이 빠져 나간 후 비눗물로 빨아 헹궈줍니다.

 

11. 볼펜 얼룩 – 알코올, 물파스

Remove Ball Point Pen Stains from Cotton Step 9.jpg

via wikiHow

볼펜 얼룩 위에 천을 대고 얼룩 뒷면에서 알코올에 적신 거즈로 두드리듯 닦습니다. 알코올이 없을 때는 물파스로 두드리고 비누칠한 뒤 비벼 빨면 됩니다.

 

12. 혈액, 우유 등 단백질 얼룩 – 찬물, 무즙, 소금물

Remove Blood Stains from Silk Fabric Step 3.jpg

via wikiHow

얼룩이 진 후 즉시 찬물로 빨면 쉽게 지워집니다. 더운물은 혈액의 단백질을 응고시킴으로 피해야 합니다. 비벼 빨아도 지워지지 않을 경우 중성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1시간 정도 담근 뒤 빨아줍니다. 무즙을 거즈에 묻혀 문질러주거나 소금물에 담갔다가 빨아도 효과적입니다.

 

13. 초콜릿 얼룩 – 벤젠

Get Rid of Chocolate Stains Step 1 Version 2.jpg

via wikiHow

지방분이 많은 초콜릿 얼룩은 물로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젖은 타월로 닦아낸 뒤 벤젠을 발라 두드려줍니다. 얼룩을 문지르면 더 넓게 퍼지게 되므로 꼭 두드려주세요.

 

14. 아이스크림 얼룩 – 벤젠, 중성세제

remove chocolate stain

아이스크림은 당분, 지방, 단백질, 전분질, 색소가 주 성분입니다. 벤젠으로 두드리듯 지방 성분을 제거한 뒤 중성세제로 나머지 성분을 제거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됩니다.

 

15. 과일즙, 땀 등의 산성 얼룩 – 식초, 벤젠

Get Rid of the Sweat Stains on T Shirts Step 3 Version 2.jpg

via wikiHow

얼룩이 생긴 직후에 비눗물로 씻어내면 됩니다. 오래된 얼룩은 거즈에 식초를 묻혀 두드린 뒤 비눗물로 씻어냅니다. 양복 깃 등에 생긴 땀 얼룩은 벤젠을 타월에 뿌려 비비면 지워집니다.?5% 소금물에 1시간동안 담가두었다 빨아도 효과적입니다.

 

16. 호주머니에 녹은 알사탕 – 무즙

호주머니에 알사탕이 녹아서 얼룩이 진 경우는 무즙을 헝겊에 싼 것이나 무 자른 단면으로 두드리면 쉽게 없어집니다.

 

17. 바지에 묻은 껌 – 얼음, 식초

Remove Chewing Gum from Jeans Step 1 Version 3.jpg

via wikiHow

껌이 묻은 부위에 얼음 주머니를 얹어 25분 정도 껌이 딱딱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바지를 지퍼백에 넣고 냉장고에서 1시간 가량 얼립니다. 이후 칫솔이나 무딘 칼 등으로 껌을 제거한 뒤 세탁하면 됩니다.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거즈에 미지근한 식초를 묻혀 껌이 묻은 부위를 부드럽게 문지른 뒤 몇 분 정도 내버려둡니다. 칫솔로 나머지 껌을 닦아내 없앤 뒤 빨래해주세요.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