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긍정적인 사람이 리더가 되어야 하는 8가지 이유

Posted on
긍정적인 사람이 리더가 되어야 하는 8가지 이유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오래 살고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하다고 하는데요. 과학, 철학을 비롯한 모든 학문적 연구 결과에서 이를 뒷받침하고 있죠.

좋은 리더의 조건에도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 사고방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생활정보를 공유하는 라이프핵(Lifehack)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지니면 성공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여기 라이프핵이 밝힌 긍정적인 사람이 리더가 되어야 하는 이유 8가지를 소개합니다.

 

1. 긍정적인 사람은 해결책에 집중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개선하고 싶어합니다. 이들은 문제 주변의 이슈들을 분석하는 것보다 해결책을 찾는데 더 집중합니다. 이같은 접근 방식은 창의성과 혁신적인 사고를 촉진합니다.

긍정적인 리더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가 아닌 무엇이 필요한지에 집중합니다. 또 무엇이 나쁘게 흘러가는지가 아닌 어떤 점이 잘되고 있는지, 문제 해결을 위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과정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책을 측정할 수 있는지를 고민합니다.

 

2. 긍정적인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긍정적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상황 대처 능력이 뛰어납니다. 그들은 좀더 유연하여 실패에서 빨리 회복합니다. 또 모험을 취하고 힘든 결정을 내리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긍정적인 사람들은 실패나 실수를 곧 배움의 기회로 받아들입니다.

긍정적인 리더는 업무적인 실수로부터 희생양을 찾거나 비난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실수를 극복할지를 찾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3. 긍정적인 사람은 소통을 잘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에너지를 받습니다. 이들은 관계를 잘 만들고 오래 유지합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보다 나은 미래와 해결책을 위해 원하는 바를 편하게 소통하고 공유합니다.

긍정적인 리더는 관계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잘 합니다. 그들은 데이터나 보고서 혹은 연구자료가 아닌 마음으로부터 나온 말로 직원들을 독려합니다. 좋은 리더가 되려면 곧 소통을 잘해야 합니다. 또한 미래의 비전을 다른 직원들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긍정적인 사람은 미래지향적 사고를 한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긍정적인 사람은 ‘최신 효과(Recency effect)’에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합니다. 최신효과는 사람들이 가장 최근에 일어나고 경험한 일들을 기준으로 삼고 상황을 평가, 판단, 기억하게 된다는 심리학적 용어입니다.

만약 한 조직이 현재 불황의 영향을 받고 있다면, 앞으로 모험을 감수하거나 성장을 위한 결단을 내리는데 주저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하루하루 살아남기 위한 행동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긍정적인 사람은 큰 그림을 그리고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를 갖습니다. 과거나 현재에 벌어지고 있는 일이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좋은 일에 대한 가능성을 바라봅니다.

 

Winston-Churchill

via Lifehack

 

5. 긍정적인 사람은 동기부여를 잘한다.

비관론자는 모든 기회 속에서 어려움을 발견하는 반면, 낙관론자는 모든 역경 속에서 기회를 본다. -윈스턴 처칠

영국의 윈스턴 처칠 수상은 역대 가장 긍정적인 리더 중 한 명입니다. 그는 특히 동기부여의 언어를 잘 사용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영국이 전쟁에서 지고 있을 때도 그는 영국 국민들의 마음을 돌려서 그가 생각하는 영국의 미래를 믿도록 만들었습니다. 특히 처칠은?연설을 통해 영국 국민들에게 그들이 승리할 것이고, 독일에게 항복할 일은 없을 것이라는 희망과 용기를 주었습니다. 그의 연설 전략은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윈스턴 처칠이 사용한 동기부여 전략은 위에서도 언급한 ‘최신 효과’에 기반합니다. 우선 현 상황을 평가하고 이를 현실로 인정합니다. 그후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합니다. 세 번째는 그 같은 전략이 성공했을 때 이룰 수 있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윈스턴 처칠의 전략은 긍정적인 사람의 전략입니다. 그는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는 점을 알았기 때문에 현재 처한 상황이 더 나아질 것이라는 점을 굳게 믿었습니다.

 

6. 긍정적인 사람의 행동은 전염된다.

2008년 캘리포니아 대학과 하버드가 실시한 <감정의 전염>에 관한?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행복한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으면 행복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행복은 뻗어나갈 수 있으며 정도에 따라 사람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네요.

긍정적인 사람들은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긍정적인 리더들의 행동 역시 전염성이 높고 그들이 이끄는 사람들의 행복과 사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7. 긍정적인 사람은 협력을 중요시한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을 구합니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협력할 때 변화와 행동의 힘이 더 강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또 긍정적인 리더들은 정보와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공유해서 이들이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들은 항상 팀원들과 목표와 비전을 공유합니다. 팀원들에게 강제로 요구하거나 제어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하고 반대 의견과 표현을 수용하고 독려합니다.

 

8. 긍정적인 사람은 성공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항상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의 긍정적인 면에 집중합니다. 그들의 삶에 대한 견해는 비관주의자들과는 다릅니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물이 절반 정도 든 유리잔을 보고 ‘반이나 차 있다’고 생각하지만 비관적인 사람들은 ‘반이나 비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더 나은 미래를 믿고 희망을 가집니다. 장애물이 아닌 성공의 기회를 봅니다. 긍정적인 리더는 팀원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한 것을 가만히 두고보지 않습니다. 그들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 상황을 직시하고, 앞으로 나아갈 계획을 ?짜고, 행동을 취할 것을 끊임없이 독려합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