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잘못 알고 있는 정리 습관 10가지

Posted on
잘못 알고 있는 정리 습관 10가지

주변이 어지럽게 되어 있으면 정신력이 흐트러지곤 합니다. 또한 물건 하나를 찾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곤 하는데요. 때문에 깔끔하게 정리를 하면 집중력도 높아지고 쉽고 빠르게 작은 물건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정리에도, 잘못된 정리 습관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주변을 정리하고 있다 생각하지만 오히려 정리를 방해하는 ‘잘못된 정리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너무 많은 후크를 사용하지 마세요.

옷이나 가방 등을 걸어두는 후크는 주변을 깔끔하게 만드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후크에 재킷, 남방 등을 너무 많이 걸어두면 오히려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나의 후크에 많은 것이 걸려있다고 해서 후크를 추가하지 마세요. 대신 후크에 걸려있는 것들의 양이 적절한지 먼저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2. 선반과 상자를 많이 사용하지 마세요.

계절마다 입는 옷이나 사용하는 물건들은 각각 다릅니다. 때문에 계절이 지날 때마다 대청소를 하며 안쓰는 물건들은 선반이나 상자에 담아두는데요. 이 때 너무 많은 상자나 선반을 추가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많아진 상자 때문에 오히려 자리만 좁아지기 때문이죠. 대청소를 하며 잘 쓰지 않았던 물건이나 옷이 있다면 보관하기 보다는 ?싹 정리를 해주세요.

 

3. 필수품은 접근이 쉬운 곳에 보관하세요.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휴지가 다 떨어졌을 때, 보관 창고에 가서 새로 갖고 와야합니다. 하지만 이 때 손에 닿지 않는 너무 높은 곳에 있다면, 혹은 다른 물건들에 가려져 있다면 어떨까요? 단순히 휴지를 찾으려 했을 뿐인데 오히려 주변을 어지럽히고 다시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자주 쓰는 생활 속 필수품은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4. 실용성 있는 가구를 선택하세요.

물론 누구나 예쁜 디자인의 가구를 갖고 싶은 마음이 있겠지만,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디자인 이상의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디자인만 생각하다가 다른 가구들과의 배치가 어울리지 않거나 너무 큰 공간을 차지하게 되면 정리하는데 큰 불편을 느끼게 될 겁니다. 충동적으로 가구를 구매하지 말고 주변 상황 등을 생각한 후 올바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5. 투명한 컨테이너를 사용하세요.

투명한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안에 있는 물건들이 적나라하게 보이기 때문에 더 지저분해 보이지는 않을까 걱정하실 텐데요. 하지만 투명한 컨테이너는 어떤 물건들이 들어 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일일이 모든 통을 뒤지느라 시간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불투명한 컨테이너를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겉에 포스트잇 등을 이용해서 안에 들어있는 물건들을 작성해두면 물건 찾는데 수월하실 겁니다.

 

6. 서랍 3개의 플라스틱 가구를 구입하지 마세요.

물건을 정리하다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값이 싸고 이동성이 편한 플라스틱 가구를 구매하려는 분들은 지금 당장 기존의 서랍장을 다시 한 번 더 정리하세요. 분명 한 칸 이상의 충분한 공간이 마련될 겁니다. 플라스틱 가구는 다른 원목가구 등에 비해 가격도 얼마 되지 않고 공간을 비교적 적게 차지한다고 생각하실 테지만 깔끔하게 정리하는데에는 큰 불편함을 줍니다. 정리 공간이 늘어나면서 물건들이 불규칙적으로 들어가 있을 것이며 이로 인해 당신은 물건을 찾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7. 커튼으로 선반을 가리지 마세요.

커튼과 선반의 위치가 겹치면서 커튼이 선반을 가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어떤 사람들은 보기 흉한 물건들을 선반 위에 올려두어 커튼으로 가리곤 합니다만 이는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먼지가 쌓이고 집안 환경은 더럽게 변하게 되죠. 또한 사용하던 물건을 나도 모르게 커튼 뒤에 가려진 선반에 올려두고는 까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