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당신이 요령없는 일벌레라는 10가지 신호

Posted on
당신이 요령없는 일벌레라는 10가지 신호

미국의 심리 학술 매체 사이컬러지 투데이(Psychology Today)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생 동안 약 9만 시간을 일한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 나라 처럼 급속하게 성장을 한 나라에는 늦게까지 일을 하는게 당연시 되는 문화가 있고, 요즘 들어서도 좀처럼 그 문화는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을 많이 한다고, 또 늦게 까지 한다고 해서 성과가 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스트레스만 받을 뿐이죠. ?문득 일하다 돌이켜보면 내가 지금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회의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워커홀릭과 스트레스가 동반되면 업무 성과도 떨어지게 마련이죠.

혹시 본인이 이러한 워커홀릭이라면 반드시 벗어나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회사가 직원을 위해 삶과 업무에 대한 균형을 이뤄주도록 기다리는 대신, 이제 이를 직접 본인이 챙겨야 한다는 겁니다.

여기 본인이 요령없는 워커홀릭인지를 판별하는 10가지 신호를 소개합니다.

 

1. 아무것도 아닌 것을 열정적으로 쫓는다.

자신이 워커홀릭이지만 성과가 높은 사람이 아니라는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는 개처럼 일하는 것입니다. 실재하지 않는 아무것도 아닌 것에 집중해서 오랜 시간을 오랜 프로젝트에 매달리는 것입니다. 개가 자기 꼬리를 쫓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성과가 뛰어난 사람들은 목표 위주로 일하고 워커홀릭은 양 위주로 일합니다.

 

2. 뒤로 물러서지 않는다.

계속 전진이 당신의 모토입니다. 인생과 마찬가지로 에너지도 무한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워커홀릭은 말 그대로 지칠 때까지 일합니다. 그 다음 더 일하려고 합니다. 성과가 높은 사람들은 조절할 때를 압니다.

 

3. 자신의 니즈보다 다른 사람의 니즈를 우선한다.

순교자가 되지 마세요. 성과가 높은 사람들은 때때로 다른 사람들의 니즈보다 자신의 니즈를 우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워커홀릭은 천성적으로 이타적이고 종종 과도하게 합니다.

 

4.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모든 에너지를 집중한다.

시간은 인생에서 우리가 가진 모든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워커홀릭은 시간의 대부분을 자신들이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에너지를 쓰면서 보냅니다. 성과가 높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시간 대부분을 노력 자체에 집중하고 스스로 판단합니다.

 

5. 하루가 일로 시작해서 일로 끝난다.

매일 아침 일속으로 들어갈 때 게임 플랜을 가지고 중요한 일 위주로 하루를 짜서 시작하나요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하루를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나요? 후자라면 당신은 아마도 워커홀릭입니다. 성과가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스케줄을 스스로 조절하는 반면 워커홀릭은 앉아서 당합니다.

 

6.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를 정하도록 한다.

워커홀릭은 상사, 동료, 친구 등 외부의 인정을 받고 싶어 합니다. 이들은 단순히 그냥 칭찬을 듣고 싶어 합니다. 반면에 성과가 높은 사람들은 스스로의 가치를 인식하고 전문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피드백 루프를 만듭니다. 또한, 반응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앞서 대응합니다.

 

7. 목적을 달성한 후에도 결과에 행복해하지 않는다.

업무에서 부정적인 의미로 “충분”이라는 말을 사용하면 워코홀릭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만족스럽지 않아, 나는 충분할 정도로 좋지 않아, 오늘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어 등등. 성취도가 높은 사람들은 적든 많든 상관하지 않고 성공에 필요한 여지의 가치를 인정합니다.

 

8. 동료의 노동관에 대해 비판적이다.

워커홀릭들은 일을 완수하기 위해 많은 추가 시간을 들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면서 많은 워커홀릭들은 질이 아닌 양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다른 동료들에 대해 비판적이 됩니다. 성과가 높은 사람들의 최고의 목적은 일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워커홀릭의 최고 목표는 바쁘게 있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바쁘지 않다고 느끼면 이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9. 책상에서 모든 식사를 한다.

중요한 것은 똑똑하게 일하는 것이지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닙니다. 워커홀릭들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 똑똑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그들은 간헐적인 휴식의 가치를 알지 못합니다. 성과가 높은 사람들은 하루 중 이따금 그들을 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의 가치를 알고 있습니다.

 

10. 항상 열심히 일하지만 승진은 안된다.

지난번 평가 시간에 승진했나요? 상사가 “당신은 많이 일했어” 또는 “많은 것들을 해냈어”라는 말을 했지만 당신의 업적 중 특징적이고 영향력이 있었던 것들을 생각해 내는데 애를 썼다면 당신은 워커홀릭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과가 높은 사람들은 자주 승진합니다. 이들이 했던 일 때문 만이 아니라 이들이 진행하고 있는 것들 때문입니다. 워커홀릭은 비젼이 없고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하지 못합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