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빠를 부탁해 등 아빠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에 대한민국이 아빠의 양육과 육아에 관심을 돌리고 있습니다. 늘어난 관심만큼이나 아빠들도 적극적인데요.
실제로 엄마에게만 육아를 맡겨두지 않고 육아휴직을 신청하여 육아에 적극 참여하는 아빠들이 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1~3월) 육아휴직을 쓴 남성은 564명에서 올해는 879명으로 55.9%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아직 남성 육아휴직자는 전체 1만9743명의 4.5% 수준이지만 그 비중은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빠의 육아 참여가 아이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요? 많은 전문가들은 아이의 성장에 있어 엄마 육아 못지 않게 아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특히 ‘0~3세 아빠 육아가 아이 미래를 결정한다’는 책 제목처럼 아빠가 아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합니다.
지금부터 아빠가 반드시 육아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볼까요?
1. 아이의 지능에 영향을 준다.
2. 아빠와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3. 아기의 사회성에 도움을 준다.
아빠가 아이를 대하는?행동이나 태도는 아이의 자신감부터 창의성, 사회성, 리더십 등 아이의 발달 전 영역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때문에?아빠와 깊은 유대관계를 맺으면서 자란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고 하죠. 아빠의 육아 참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