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교사란 직업은 장밋빛 직장과는 거리가 먼데요. 연일 학교 폭력과 교사 폭행사건 등이 사회에 큰 물의를 일으키고 입시 위주, 성적 지상주의 교육으로 공교육이 붕괴되면서 교권 추락이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최근 명예퇴직 신청자가 늘어난 이유에 대해 56%가 교권 추락과 생활지도 어려움 때문이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또 최근 1~2년새 ‘교사들의 사기가 떨어졌다’고 답한 사람도 75%에 달했다는군요.
이처럼 힘든 교육 현장에는 그러나 여전히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존경받는 선생님이 많습니다. 스승의 날을 맞아 해외 정보 웹진 라이프핵(lifehack)에서 밝힌 학생들이 바라는 선생님 유형 1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런 선생님이라면 아이들의 우상이자 미래의 길잡이로 평생 존경을 받을 것이 분명합니다.
1. 재미있고 흥미로운 수업을 하는 선생님
한창 자라나는 학생들은 적극적이고 활기찬 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잠시도 가만 있지 못하고 지루한 수업을 못 견디죠. 때문에 활기찬 분위기의 교실에서 흥미롭게 수업을 이끌어가는 선생님을 원합니다. 또 알기 쉽게 풀어나가고 재미있는 수업을 하는 선생님의 수업은 집중도 잘 됩니다.
2. 매사에 열성적인 선생님
학생들은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선생님을 원합니다. 학생들은 선생님이 자신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즐기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수업에 열의를 보이고 학생들에게 애정을 보이면 학생들도 흥미를 갖고 수업에 임합니다.
3. 학습에 도움이 되는 선생님
선생님은 학생들이 가르치는 것을 잘 배울 수 있도록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학생들이 잘 따라올 수 있도록 더 자세히 설명하고, 가이드를 줘야 합니다. 때로는 인내하는 자세도 필요하죠.
4. 실수를 인정하는 선생님
학생들은 선생님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선생님이 수업을 잘 이끌어 나가는지 행동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선생님이 실수를 하면 금방 알아차리게 마련이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선생님의 인간적이고 정직한 면이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일 것입니다.
5. 강의만 하지 않는 선생님
과도한 강의는 수업의 본질에서 학생들을 멀어지게 합니다. 학생들은 가르침을 원하지 강의만 듣는 것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파워포인트를 읽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은 스토리를 들려?주고 학생들의 상상력을 잡을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
6. 존경할 만한 선생님
존경은 상호적인 것입니다. 학생의 존경을 받기 위해서는 다가갈 수 있고, 긍정적이고, 좋은 선생님이 되어야 합니다.
7. 학생의 시간을 존중하는 선생님
학생의 모든 노력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의 노력을 칭찬하고, 알아보고, 격려함으로써 선생님은 학생들의 시간을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8. 수업에 집중하는 선생님
선생님은 자동차 판매점의 판매원이 아닙니다. 또한 학생들의 투표를 원하는 정치인도 아닙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임무에 집중해야 합니다.
9. 도전하는 선생님
학생들에게 도전한다는 말은 곧 도전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보여주고 안내해 주는 것을 뜻합니다. 수업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맡기거나 과제를 내주는 것이죠. 대신 학생들이 이를 올바로 끝마칠 수 있도록 도전의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10. 학생들의 공간을 확보해주는 선생님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이 생각할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생각하고 반추하고 놀고, 과정을 처리하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11. 학생을 알아봐 주는 선생님
학생들은 선생님들이 자신을 살펴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싶어 합니다. 수납함에 특별한 메시지를 남겨두거나 학생들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짧은 코멘트를 해주면 좋습니다.
12. 거리낌없이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선생님
학생들이 질문을 하거나 주제에 대한 관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에서 벗어나더라도 그들의 생각을 공유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13. 관대한 선생님
학교는 영화 ‘마틸다’나 해병대 캠프처럼 경쟁을 하거나 힘들게 살아남아야 하는 곳이 아닙니다. 학생들은 조용하지만 자신들과 잘 어울려주는 선생님을 좋아합니다.
14. 학생과 소통하는 선생님
학생들은 자신들과 관계를 쌓아가는 선생님을 좋아합니다. 자신들과 관계를 쌓는다는 것은 곧 소통을 한다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학생들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죠. 학생들을 잘 알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15. 편애하지 않는 선생님
학생들은 특히 특정 학생들만 선호하거나 편애하는 선생님을 싫어합니다. 학생들은 학급을 잘 관리하고 모든 학생들을 고루 사랑하고 챙겨주는 선생님을 좋아합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