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손해 안보는 데이터 요금제 변경 꿀팁

Posted on
손해 안보는 데이터 요금제 변경 꿀팁

지난달 올레KT를 시작으로 이동통신사 3사가 내놓은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출시 후 한 달이 지났습니다. 가계통신비 절감에 대한 욕구가 컸던 탓에 요금제를 바꾸는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통신 3사의 데이터요금제 가입자수는 6월 9일을 기점으로 210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기존 통신 서비스가 음성 통화를 중심으로 데이터는 부가 서비스로 제공되었던 반면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음성과 문자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데이터를 기준으로 요금이 책정됩니다. 통신사 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최저 요금제 월 2만9,900원부터 음성과 문자는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데이터는 차등 지급합니다. 기본 300MB부터 시작하여 1GB, 2GB, 3GB 등 데이터 제공량 별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알뜰하게 데이터 요금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요?

 

1. 자신의 통화 패턴을 살핀다.

데이터 요금제로 바꾸기 전에는 평소 사용하는 통화 패턴이 음성 통화량이 많은지 데이터 사용이 많은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데이터는 적게 쓰는데 음성 통화량이 많은 경우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무제한 음성 통화가 가능하기에 주부, 영업사원, 택배기사들에게는 통신비를 절반 이상 아낄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사용량 통계를 파악한다.

데이터 요금제는 데이터 무료 제공량을 초과하면 MB당 20원 정도 자동으로 추가되는 만큼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데이터 사용량을 따져보지 않고 덥석 요금제부터 바꾸면 데이터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까요. 매월 필요한 기본 사용량에 따른 데이터 요금제를 기존 요금제와 비교하며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olleh-date-use

 

3. 기존 요금제와 데이터 요금제를 비교한다.

전화보다는 카톡 등의 인터넷 메시지와 인터넷 검색, 게임 등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데이터 제공량이 많은 기존 요금제를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그러나 보통 4만원대 이상의 고가 요금제에서는 데이터 요금제가 기존 요금제에 비해 평균 2,000원 정도 더 저렴하므로, 데이터 요금제로 갈아타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4. 약정 기간이 남은 경우 어떤 요금제가 더 저렴한지 따져본다.

단통법 시행 후 스마트폰을 구입한 경우 요금제 변경을 하려면 기존에 쓰고 있던 요금제보다 값싼 요금제를 선택하면 일정 부분 보조금 차액을 내야 합니다. 데이터 요금제는 약정할인 금액이 이미 요금에 포함되어 있는 순액 요금제로, 약정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약정 기간이 남아 있을 경우 남은 기간을 고려하여 어떤 요금제가 더 저렴한지 계산 후 본인에 맞게 선택합니다.

 

5. 매월 1일에 바꿔야 안전하다.

통신요금은 월별로 요금이 책정되는 ‘월할 계산’ 방식이 아닌 일별로 책정하는 ‘일할 계산’ 방식으로 요금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일할 계산은 해당 월 1일부터 요금제 변경을 요청한 전날까지는 이전 요금제를, 요금제 변경을 요청한 날부터는 변경된 요금제를 날짜 별로 비례해 합산한 요금을 부과합니다. 즉 해당 월이 끝나기 전에 요금제 변경을 신청하면, 그 날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음성통화와 데이터 사용량이 추가 과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요금제는 1일에 바꾸는 것이 안전합니다.

?

olleh-data-life

6. 요금제에 따른 혜택을 따져보고 알뜰하게 고른다.

데이터 요금제를 내놓으면서 그에 따른 혜택과 서비스를 강화했는데요. 그 중 Olleh KT의 데이터 선택 요금제는 ‘데이터 밀당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사용량에 따라 남는 데이터는 다음달로 밀고, 부족한 데이터는 미리 당겨쓸 수 있는 등 데이터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올레 패밀리박스로 가족간에 데이터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인 가족이 결합하여 데이터 박스를 통해 남은 데이터를 담아두거나 부족한 데이터를 꺼내 쓸 수 있습니다.

또 데이터 선택 요금제 가입자는 올레TV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채널과 VOD 서비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혜택도 주어집니다. 데이터 선택 요금제 699 이상을 사용하면 데이터 무제한은 물론 단말보험과 멤버십 VIP 혜택이 있습니다.

 

7. 올레샵 혜택어택 이벤트에 참가한다.

데이터 요금제를 쓰고 싶어도 마땅한 스마트폰이 없어 고민이었다면 올레샵 혜택어택 시즌1 이벤트를 주목하세요. 올레샵에서는 현재 공시 지원금은 물론 추가지원금까지 최저가로 단말기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 KT가 공식 인증한 대리점 가격과 혜택을 한눈에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올레샵 혜택어택 시즌1은 이러한 휴대폰 구매 요령 꿀팁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 진행 중이니 놓치지 말고 참여해 보세요.

ollehshop-attack

올레샵 혜택어택 시즌1 이벤트 바로가기 ▶?http://benefitevent1.olleh.com/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