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옳은 결정을 도와주는 10가지 과학적 방법

Posted on
옳은 결정을 도와주는 10가지 과학적 방법

사람마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쓰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직감이나 감정에 따르는 사람도 있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이성적 판단을 하는 사람도 있죠.

과학적인 방법으로 결정을 내리면 어떨까요? 과학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학을 통해 더 나은 결정을 하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만족하기
1. Learn to Settle for “Good Enough”
Siri Stafford/Digital Vision/Getty Image
어떤 문제에서건 최대치를 얻으려는 사람(Maximizer)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든 부분에 있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가능한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Maximizer는 일정 기준에서 결정을 내리는 사람(Satisfiers)보다 행복을 덜 느낀다고 합니다. Satisfiers는 자신만의 기준을 정하고 결정을 내리고자 하는 부분이 자신의 기준에 부합된다고 생각하면 바로 결정을 내리고 만족하죠.?반면에 Maximizer 들은 모든 사항에 대해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찾고 비교하고 결국에는 결정을 내리지 못하거나 아니면 매우 불만족스러운 상태로 최종 선택을 하게 됩니다.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에는 단호해야 합니다. “적당히 좋은” 것에 만족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내린 결정에 만족해야 합니다.

 

2. 편안한 마음으로 결정하기
2. Mind Over Matter
swissmediavision/iStock

결정을 잘 내리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집중력이 높고 차분합니다. 마음을 가라앉히는 그들만의 방식은 바이오 피드백과 명상입니다.

바이오 피드백은 지금 가진 스트레스가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상대에게 스트레스를 진단받는 것입니다.?명상은 스스로의 사고 및 감정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명상이 결정을 식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방식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3. 앱 이용하기
3. There's an App for That
Jupiterimages, Brand X Pictures/Stockbyte/Getty Image

정신과 신체가 어떤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모스브릿지 인스티튜트(Mossbridge Institute LLC)의 줄리아 모스 브릿지(Julia Mossbridge)는 좋은 결정을 내리는데 무의식적 판단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심장 박동을 포함한 생리학이 무의식 및 의식 프로세스와 연결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염두에 두고 모스브릿지(Mossbridge)는 Choice Compass라는 앱을 개발했습니다.

사용자들이 두 개의 대조되는 보기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의 심장 박동을 기록할 수 있고, 수백 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두 가지 보기 중 어느 쪽이 긍정적인 선택을 내린 사람의 심장 박동과 같은지 말해줍니다. 즉, 마음의 소리를 듣는 앱인 거죠.

 

 

4. 과학자처럼 생각하기
4. Think Like a Scientist
Jupiterimages/Stockbyte/Getty Images

결정에 도움을 주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겁니다. 과학에서는 문제를 알아내고 정보를 모으고 가설을 세우고 기본적으로 가설의 오류를 입증하려고 노력합니다.

인생에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면 이 같은 과정을 머리 속에 생각하고 결정에 접근해야 합니다. 만약 가설이 검증을 통과한다면 올바른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100퍼센트 옳은 것은 없다는 점, 알아두세요.

 

5. 예외에 주목하기
5. Note the Exceptions
marekuliasz/iStock/Getty Image

아웃라이어(의외로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 주목하세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연구하고 검토하면 트렌드, 선호도, 표준을 쫓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측 또는 기대와 동떨어진 결과가 나오기도 하죠. 생각지도 못한 결정으로 성공을 거둔 사람들, 즉 아웃라이어들에 집중하세요. 적어도 실패하지 않는 전략 한 가지는 알 수 있을 테니까요.

 

6. 피로와 멀어지기
6. Watch for Decision Fatigue
James Woodson/Digital Vision/Getty Image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할 때는 선택을 고민하는 동안 생기는 피로감을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정보와 선택 범위로 인해 피곤해질 수 있죠.

머리를 아프게 하는 선택 요소가 많아지면 지혜로운 결정을 담당하는 부위가 제 기능을 못하고 오히려 나쁜 결정을 하도록 유도한다고 합니다.?가능하면 일을 단순화해서 의사결정으로 피곤해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7. 조언 구하기
7. Seek Input From Others Who Already Did the Research
vgajic/iStock

때로는 전문가와 함께 신중한 선택을 내리세요. 예를 들어, 4-6세 아동이 하루에 주사를 많이 맞으면, 이 아이는 5년 후에 바늘을 더 무서워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그 결과 건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죠.

자녀의 건강과 같은 전문적인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받은 교육을 참고하거나 경험이 많은 사람들과 논의하세요.

 

8. 식사 전에 결정하기
8. Enter With an Empty Stomach
petekarici/iStock

2014년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온라인 학술지인 PLOS ONE 저널에 게재된 한 자료를 보면 배고픔이 전략적 결정에 영향을 주는지 테스트한 부분이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 실험은 배고픈 사람이 배가 부른 사람보다 더 이로운 선택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9. 여자처럼 생각하기
9. Think Like a Woman
vegasworld/Twenty20

신중한 판단을 내리고 싶다면 여자처럼 생각하세요. ?여성들이 대체적으로 남성보다 공정하고 이로운 결정을 더 많이 내린다고 합니다.(특히 상반되는 이해관계가 걸려 있을 때.) 남성들은 결정을 내릴 때 규칙, 규정, 전통을 따르는 경향이 있고, 여성들은 이 같은 제한적인 요소들에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합니다. 이외에 여성 디렉터들이 남성 디렉터들보다 더 탐구심이 높고, 가능한 솔루션을 보다 많이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위 의견을 더 많이 고려하고 남성보다 더 자주, 더 효과적으로 협력적이고 협동적인 접근 방식을 이용합니다.

 

10. 실수에서 배우기
10. Trial and Error
John Howard/Photodisc/Getty Image

“현대적” 또는 “새로운” 것들이 항상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연구 방법에서 방법을 찾을 수 있는데요. 우리는 과거로부터 간단한 시행착오가 결정을 훨씬 쉽게 만들어 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시행착오는 실용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1998년 인터뷰에서 이론 물리학자이자 수학자인 프리맨 다이슨(Freeman Dyson)은 자전거를 이용한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그는 “정말 효과가 있는 모델을 발견하기 전까지 수 천 개의 모델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론상으로 자전거를 완벽히 디자인할 수 없으며 지금도 자전거의 작동 방식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수학적 문제로 공식화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시행착오를 거쳐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실수는 아주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