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은 인생에 한 번 이상 사랑에 빠진 사람들입니다. 반면에 가장 불행한 사람은 아직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별을 통보받는 사람이죠. 마치 누군가 불을 끄고 문을 닫은 방에 혼자 갇혀 비명을 지르는 것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궁금한 건 너무나도 많지만 냉정한 그의 표정 앞에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돌아서야 했던 그 날의 모습. 어쩌면?이별 후에 마음이 아픈 건 궁금한 것들을 그에게 물어보지 못했기 때문일 겁니다. 왜 헤어져야 했는지, 사랑하는 동안 진심이긴 했는지 궁금한 게 너무나도 많아집니다.
혹시 당신도 궁금한가요? 그에게 묻고 싶었지만 누구에게도 물어볼 수 없었던 질문들이 바로 여기 있습니다.
1. 내가 왜 싫어졌나요?
그가 떠난 게 내 성격에 흠이 있어서는 아닐까. 아니면 내 모든 것을 주지 않아서 일까. 답이 없기에 수많은 생각들만 머릿속에 떠다닙니다.
2. 왜 이해하지 못했을까요?
다시 생각해보면 모든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당신도 그 때를 생각하는지, 그때 우리는 왜 서로 이해하지 못했는지 궁금해집니다.
3. 우리가 그때 만나지 않았더라면 어땠을까요?
사랑은 타이밍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만약 그 날 그 시간 그 곳에서 만나지 않았더라면 우리는 지금쯤 조금 다른 모습으로 사랑하고 있을까요? 더 어릴 때 만났더라면. 혹은 조금 더 현명해졌을 때 만났더라면 달라질 수 있었을지 궁금합니다.
4. 나를 진심으로 사랑했나요?
혹시 과거의 사랑때문에 나를 온전히 사랑하지 못했던 건 아니었는지 궁금합니다.
5. 나를 사랑한 것처럼 다른 누군가를 사랑할 건가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지만 당신이 내가 아닌 누군가와 사랑에 빠진다는 것을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는 일입니다.
6. 우리의 시간들을 다 잊었나요?
나는 아닙니다. 벗어나려고 할수록 조금씩 더 가까워지고 있을 뿐입니다.
7. 가끔 나를 생각하나요?
나는 늘 당신을 생각하지만 당신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가끔이라도 생각해준다면 그것만으로 아픈 마음을 달랠 수 있습니다.
8.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요?
한 때 그곳에 있던 사랑은 어디에 있나요? 완전히 변한 건가요 아니면 다시 사용할 수 있을까요?
9. 왜 이런 식으로 헤어져야 했을까요?
그렇게 아름답게 시작됐으면서 어떻게 이렇게 추한 흔적을 남기고 끝나게 되었을까요?
10. 나 때문인가요, 아니면 당신 때문인가요?
명확한 답이 없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내 마음속에서 맴도는 말입니다.
11. 여전히 친구로 남을 수 있나요?
다시 시작할 여지가 있는 친구로 남을 수 있나요? 아니면 영원히 친구로만 남아야 하나요?
12. 나와 함께 하는 동안 더 좋은 사람이 됐나요?
우리가 사랑하는 동안 나도 자랐고 당신도 그랬기를 바랍니다. 사랑에 대해 적어도 한 가지는 배웠습니다. 이별은 예고 없이 찾아올 수도 있다는 걸.
13. 다른 사람을 만날 건가요?
당신은 준비가 안됐다고 말했었습니다. 정말로 준비가 된 후에 사랑을 시작하는 게 맞는 걸까요?
14. 인내심이 다 된 걸까요? 아니면 그저 시간이 다 된 걸까요?
사랑에 유통기한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사랑은 인내심과 함께 끝난 걸까요, 아니면 그저 끝날 때가 됐던 걸까요?
15. 혹시 우리가 사랑한 시간을 후회하나요?
나는 없습니다. 나는 우리가 만난 것을 후회하지 않고, 나는 당신에게 속절없이 빠져버린 것을 후회하지 않습니다. 나는 아무 것도 후회하지 않습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