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에 갈 때마다 큰 돈을 쓰게 되죠. 매번 가려니 부담되고 그렇다고 머릿결을 포기할 수도 없고. 그렇다면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다음의 헤어 케어 방법들을 알아두세요.
1. 머리를 자주 감지 마세요.
헤어 스타일리스트들은 고객들에게 머릿결의 타입과 상태에 따라 머리를 일주일에 한 번에서 세 번 정도만 감을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숱이 많다면 머리를 일주일에 한 번만 감아도 됩니다. 반면에 숱이 적다면 2일에 한번씩은 감아야 합니다. 머리를 적게 감을수록 머릿결이 더 좋아 보이고 감촉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두피가 스스로 만들어내는 천연 오일이 있는데 이것을 매일 씻어내면 영양이 함께 빠져나가버려 좋지 않습니다.
2. 열기구 이용은 줄이세요.
헤어 드라이기나 고데기 등 열기구를 이용하면 많은 손상을 가져옵니다. 가능하면 열기구 사용을 피하고 머리를 말릴 때는 자연 바람에 건조시키세요.
3. 머리를 부드럽게 다뤄주세요.
빗질이나 스타일링을 할 때 혹은 머리를 감을 때 최대한 부드럽게 다뤄주세요. 엉킨 머리는 억지로 당겨서는 안 됩니다. 머리가 쉽게 엉키면 엉킨 머리를 풀어주는 빗이나 스프레이를 이용하세요. 머리가 성장하는 단계에서 부드럽게 다뤄주면 길이나 상태에서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4. 실크로 된 베개 커버를 사용하세요.
면으로 된 베개 커버는 머리에 있는 습기를 제거해서 밤 사이에 엉키고 결국 머리카락이 잘 빠지게 됩니다. 반면에 새틴으로 된 베개 커버는 잘 때 머리를 당기지 않아서 손상이 적습니다. 실크 또는 새틴 소재는 베고 잘 때의 느낌이 좋고 피부에도 부드러워 시간이 지나면 머리 상태가 좋아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영양 보충을 하세요.
물과 영양분은 머리에 중요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비타민이 풍부한 건강한 음식과 함께 멀티 비타민을 매일 먹어야 합니다. 어유, 비오틴, 비타민 A, C, E, 머리 성장 촉진제 등 보조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적당량의 운동을 하면 건강은 물론 라이프스타일이 향상되고 머릿결도 좋아집니다.
6. DIY 헤어 마스크를 하세요.
집에 있는 재료를 이용해 DIY 헤어 마스크를 만들거나 오일을 듬뿍 바르거나 집에서 할 수 있는 트리트먼트 방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등을 헤어 마스크나 트리트먼트로 사용하면 더 윤기나고 건강한 머릿결을 가질 수 있습니다.
7. 자외선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세요.
자외선은 머리카락에 많은 손상을 줍니다. 가능하면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헤어 제품이나 모자를 써서 햇볕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해주세요. 수영을 할 때는 머리카락에 아르간 오일을 발라주세요. 염소로부터 머리카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8. 집에서 염색하세요.
6주마다 미용실에서 머리를 염색하면 매번 많은 돈이 듭니다. 하지만 집에서는 10분의 1 가격에 염색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다양한 도구를 갖추게 되면서 머릿결에 더욱 신경을 쓸 수 있게 됩니다.
9. 나에게 맞는 케어 제품을 사용하세요.
특정 제품을 사용하면 머리의 느낌을 완벽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케어 제품들은 건조함, 곱슬거림, 갈라진 끝부분 등을 포함한 모든 문제들을 개선해줍니다. 하지만 자신의 머리에 맞는 올바른 제품을 찾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10. 미용실을 갈 때마다 많은 정보를 얻어 오세요.
미용실에 가면 스타일리스트의 지식을 알아오세요. 머릿결의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한 케어 방법, 미용실 방문 기간을 늦추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어떤 제품이 잘 맞을지도 물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