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성적 올리려면 손으로 필기해야

Posted on
성적 올리려면 손으로 필기해야

타이핑보다 손으로 필기하면 이해력이 더 높아져

최근 대학 강의실에서는 책상 위에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올려놓고 부지런히 키보드를 두드리는 것이 흔한 풍경인데요.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교수나 발표자의 말을 하나도 빠짐없이 받아적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함일 것입니다.

디지털 세계에 살고 있는 요즘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 디지털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모습은 상상하기 어려운데요. 또 이들 디지털 기기의 온라인 접근성은 공부와 업무 능률을 올려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손으로 필기를 할 때보다 키보드에서 타자를 치는 속도가 훨씬 빠른 것도 사실이고요.

그러나 지난해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취록 수준의 필기보다 느릿느릿 손으로 적는 편이 이해력과 성취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과 캘리포니아 대학이 공동으로 진행한 관련 연구?결과, 종이에 손으로 필기하는 학생들이 노트북을 이용해 필기하는 학생들보다 훨씬 더 학습 능률이 높았다고 하는군요.

논문 ‘펜이 키보드보다 강하다 : 노트북보다 유리한 손글씨 필기(The Pen is Mightier than the Keyboard : Advantages of Longhand over Laptop note taking)’를 바탕으로, 노트북으로 메모하는 것보다 손으로 필기를 하면 왜 좋은지 알아보았습니다.

 

1. 글쓰기는 시간이 걸리고 소화가 필요하다

타이핑과 쓰기를 할 때 우리의 뇌는 두 가지 유형의 인지 프로세싱을 사용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트북 사용자들은 의미를 이해하거나 많은 사고를 하지 않은 채 자신이 듣는 모든 것을 타이핑하는데 집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이핑할 때 아무 생각 없이 받아 적는 것은 많은 인지 활동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강연자의 말을 아무리 정확하게 받아 적어도 이해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손으로 필기할 때는 강연자가 말하는 전체 내용을 받아적을 수 없기 때문에 더 신중하게 듣고 우선 순위에 따라 판단해서 중요한 부분만 선택적으로 적게 됩니다. 정보를 선별하고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해력이 높아지고 이렇게 처리된 정보는 훨씬 더 잘 기억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시험을 치렀을 때?손으로 필기한 학생들이 노트북을 이용한 학생들보다 훨씬 더 성적이 좋았습니다.

 

2. 길게 적는다고 해서 좋은 필기는 아니다

그렇다면 모든 것을 잘 적어놓으면 나중에 시험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앞서도 언급했듯이 아무 생각 없이 무의식적으로 받아적으면 내용 이해도가 떨어지고, 기억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실험 일주일 후 자신이 기록한 내용을 다시 한번 훑어보게 한 뒤 재시험을 치르게 했는데, 놀라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바로 녹취록 수준으로 세밀하게 받아적은 학생들은 재시험에서도 여전히 성적이 뒤쳐졌다는 것이죠.

연구를 주도한 연구원 중 한 명인 다니엘 오펜하이머(Daniel Oppenheimer)는 “손으로 글을 쓰면 재창조 과정을 통해서 보다 효과적인 기억 신호를 제공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손으로 필기하면서 정보를 선별적으로 처리하여 자신만의 감정과 문맥, 내용으로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기억력 또한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연구원들은 사실 기억 여부를 묻는 (Factual) 질문에서는 노트북 타이핑과 손글씨 필기가 비슷한 점수를 받았으나 개념 활용이 필요한 (Conceptual) 질문에서는 손글씨 쪽이 훨씬 높은 성적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Screen_Shot_2014-06-03_at_4.55.00_PM
[출처 : 펜이 키보드보다 강하다 : 노트북보다 유리한 손글씨 필기, Pam A. Mueller & Daniel M.Oppenheimer]

?3. 노트북은 주위를 산만하게 만든다

평균적으로 학생들은 수업시간의 40%를 생산성을 방해하는 각종 요소들을 사용하는데 씁니다. 생산성 방해 요소는 채팅 메시지, 이메일 답장을 비롯해 간단한 웹 서핑도 포함합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노트북을 사용하는 대학생과 법대생들은 전반적으로 대학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습니다. 또 이들은 끊임없이 수업과 관련없는 일을 하고 싶어하는 유혹에 흔들리고, 컨닝과 표절 등 학문적 부정 행위에 대한 위험 때문에 수업을 이수하지 못할 확률이 높았습니다.

학생들에게 물어볼게요. 잠시만 생각해 보세요. 수업 시간 동안 재미있는 유튜브 영상을 보기 위해 혹시 천만원이 넘는 비용을 지불하고 있지 않나요?

오늘부터 손으로 필기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다시 들여야겠습니다.


 

DeathtoStock_Wired4

그럼 이제부터 손으로 효과적으로 필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속기 마스터하기

글자를 특별한 심볼로 변화시켜 긴 단어와 글을 보다 빨리 쓸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속기 방법이 있습니다. 영어 속기의 경우 가장 유명한 방법 중 하나는 티라인(Teeline)으로, 영국에서 기자들 훈련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불필요한 글자를 지우고 이들을 보다 간단한 알파벳 심볼로 바꿔보세요.

Teeline-Lords-prayer.png
[출처= 티라인 영어 속기 예시, 위키피디아]

2. 올바른 양식 사용하기

키보드 타이핑에서 손글씨로 방식을 바꿨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던 필기 방식을 떠올려 보세요. 제목은 크게 하고, 강조 포인트를 사용하고, 중요 문구에 밑줄을 그으면 좋습니다. 노트 사이는 공백을 충분히 두어 나중에 추가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하세요.

 

3. 손 스트레칭 하기

손으로 글을 몇 시간 정도 쓰면 손가락이나 손바닥, 팔목 등이 저리거나 아프기 마련입니다. 손가락과 손의 근력 강화가 필요한데요. 글 쓰는 손을 자주 스트레칭해줍니다. 또 손 안에서 쥘 수 있는 작은 고무공으로 손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스 볼(Stress ball)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코넬 필기법 활용하기

코넬 필기법(Cornell Notes method)은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노트 필기 방식 중 하나인데요. 한 페이지에 상단에 제목을 넣을 칸을 제외하고 세로 선을 그어 2개의 구획으로 나누는데, 오른쪽을 더 넓게 만들어줍니다. 이 오른쪽 구획에는 생각과 내용을 적습니다. 조사나 서술어를 굳이 사용할 필요 없이 내용 이해가 될 정도로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왼쪽에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하는데, 노트 필기한 내용의 핵심단어, 또는 질문 등을 작성하여 나중에 그 키워드나 질문을 보고 기억해낼 수 있도록 합니다.

각 페이지 아래 쪽에는 요약 영역을 두어, ?학습한 내용을 한 두 줄의 문장으로 짧게 요약하여 기록합니다. 수업이 끝난 후나 복습할 때 기록하면 좋습니다.

cornell_notes_method
코넬 필기 양식

 

5. 왼손잡이라면 펠트펜 사용하기

왼손잡이들은 잉크 자국, 얼룩진 글씨, 읽기 어려운 손글씨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펠트펜(felt pen)을 써보세요. 휘발성 잉크를 넣은 용기에 펠트를 심으로 꽂아 쓰는 펠트펜은 종이나 목재 등 어떤 것에도 쓸 수 있고, 침투성이 강하며, 빨리 마르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을 쓸 때 펜 뒤로 손을 끌어서 생기는 얼룩을 남기지 않아요.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