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의 유명한 문구를 아시나요? 바로 “오늘을 즐겨라”는 뜻의 라틴어 ‘Carpe diem”인데요. 이 말은?로마의 시인인 호레이스(Horace)가 한 말로, 그는 “오늘을 즐기고 내일을 믿지 말라”고 했다죠.
최근 인터넷과 SNS에서 자주 쓰이고 있는?’YOLO (You only live once)’라는 용어가 떠오르지 않나요? 논쟁의 여지는 있지만 YOLO는 “인생은 오직 한 번뿐”이라는 말의 준말입니다. 호레이스가 다시 살아 돌아온다면 자랑스럽게 YOLO라고 쓰인 티셔츠를 구매할 것이라 장담합니다.
누군가는 ‘모든 행동은 그에 따르는 반향이 있고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는 명백한 사실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꼬집을지 모릅니다. 호레이스의 편에서 YOLO식 접근(왜 지금을 즐겨야 하는지)이 중요한지 얘기하겠습니다.
1. 즉흥적으로 하세요.
즉흥적이라는 것이, 쿠폰 없이 쇼핑한다거나 벌거벗고 수영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때때로 일상적인 것을 벗어나 약간 미친 짓 또는 다소 위험한 일을 하는 것은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는 좋은 방법입니다.?매일 똑같은 일을 하면 몇 년이 지나도 발전할 수 없다는 말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살면 안 됩니다. YOLO.
2. 하고 싶은 대로 하세요.
엄격한 식단, 꼼꼼한 결혼 준비, 조미료는 줄이는 등 다른 사람의 눈에 이상하게 보일 정도로 한 가지에 집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케이크도 드세요. 왜냐구요? YOLO 때문입니다.
3. 결정을 쉽게 내리세요.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친구들에게 찬반 의견을 구합니다.?하지만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우리 자신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미 마음을 먹었지만 감정에 대한 정당화나 타당성이 필요한 것뿐입니다. 인생은 한번 뿐입니다. 어렵게 갈 필요가 없어요. 쉽게 결정을 내리세요. YOLO.
4. ‘언젠가’를 기다리지 마세요.
시간은 항상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내에 원하는 모든 것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건 언젠가 꼭 해야지”라고 말하는 대신 “오늘 할 거야”라고 말해 보세요. 당장 내일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주말, 여름, 가을 또는 은퇴 후를 기다리지 마세요.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지금 당장 하세요. YOLO.
5. 걱정, 근심에서 벗어나세요.
지금 당신은 이 글을 읽고 있습니다. 두 개의 눈과 두뇌를 가지고 있습니다.?뭘 걱정하나요??은행 잔고가 별로 없고, 직업이 없고, 나 아닌 다른 사람이 선택받았고, 연애가 마음대로 안 된다 해도, 또 자동차가 고장이 났을지라도 당신은 지금 이곳에 있습니다.?걱정하지 마세요. 오늘 당신은 이곳에 있습니다. YOLO.
6. 머뭇거리지 마세요.
하루에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얼마나 많이 하세요? 이 문자를 보내도 될까? 빨간 립스틱을 발라도 될까? 더 크게 얘기했어야 했나? 내 말이 상대를 불편하게 했을까?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앞에서 모든 행동을 주저했을 겁니다. 주저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무심해야 한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호레이스도 그것을 원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다만 내 마음의 소리에 더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뜻이죠.
7. 당신이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말하세요.
어떤 것에 또는 어떤 사람에 대해 감사함을 느낀다면 그 감정을 공유하세요. 생각한 대로 말하세요. 원하는 게 있다면 얻으세요. 무엇이 당신을 멈추게 하나요? 내일? 결과에 대한 두려움? 당신은 이미 제가 무엇이라고 말할지 알고 있습니다. YOLO, 베이비.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