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페이스북에 대한 놀라운 사실 9가지

Posted on
페이스북에 대한 놀라운 사실 9가지

구글에 모든 것이 있다면 페이스북에는 모든 사람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매일 페이스북을 사용하지만 사실 우리가 페이스북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그렇게 시간을 투자해 페이스북을 하는데도 우리가 왜 그렇게 페이스북에 대해 조금만 아는지 놀랍기만 하군요. 우리가 모르고 있던 페이스북의 놀라운 사실들,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스북을 해킹하면 돈을 얻는다.

페이스북은 당신이 페이스북 사이트를 해킹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그것을 성공한다면, 당신은 돈을 벌게 될 수 있죠. 페이스북은 자신들의 보안 체계 점검을 위해 ‘버그 바운티(Bug Bounty)’ 제도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버그 바운티는 인터넷 사이트에서의 취약점을 발견한 사람에게 상금을 주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상금은 우리 돈으로 대략 56만원이라고 하는군요.

 

2. 페이스북에는 약 3,000만 명의 죽은 사람들이 있다.

수많은 페이스북 가입자 중 약 3000만 명은 죽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들의 페이스북 계정은 어떻게 될까요? 최근 페이스북은 미국 내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계정 상속을 가능하게 했다고 합니다. 자신이 죽은 뒤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를 미리 지명하는 거죠. 계정 상속자는 소유자가 사망하게 될 시 페이스북에 알려 추모 페이지로 바꿀 수 있습니다.

 

3. 페이스북이 다운되면 1분마다 2800만원?손해 본다.

얼마 전 애플의 앱스토어와 아이튠즈 등 주요 서비스가 약 12시간 동안 서버가 다운이 되면서 전세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40여개국에서 서비스가 마비되면서 애플은 약 300억원 수준의 손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은 어떨까요? 페이스북은 1분마다 약 2800만원의 손해를 본다고 하는 군요. 만약 이번 애플 소동처럼 12시간동안 서버가 다운된다면.. 도대체 얼마의 손해를 보는 거죠?!

 

4. 페이스북 중독 장애가 있다.

페이스북 중독 장애인 FAD(Facebook Addication Disorder)는 매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디지털 세대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을 매일 확인한다.’ ‘페이스북에 로그인이 되지 않으면 불안하다.’ ‘예상보다 페이스북을 오래하는 경우가 많다.’ ‘페이스북에 올리기 위해 사진을 자주 찍는다.’ 등의 페이스북 자가 진단 문항으로 자신이 FAD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으니 한번쯤 시도해보는 것이 좋겠네요.

 

5. 친구삭제했다는 이유로 몇 명의 사람들이 살해되었다.

몇 년전 페이스북의 친구 삭제로 인한 살인 사건이 발생한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국의 빌리 부부는 페이스북 친구 목록에서 제넬 포터라는 이름을 친구명단에서 삭제했습니다. 이에 격분한 제넬의 아버지 마빈 에노크 포터와 제이미 린 커드는 빌리 부부를 살해했죠.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들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친구 삭제 역시 큰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이 외에도 친구 삭제를 당한 한 여성이 친구의 차고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는군요.

 

6. 페이스북은 당신의 모든 활동을 계속 추적한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다 보면 내가 관심있던 분야에 대한 광고가 눈에 띄곤 합니다. ‘어떻게 나의 관심사를 알았지?’하고 신기해하진 않았나요? 페이스북은 당신의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 기록을 추적해 페이스북 광고에 활용합니다. 당신이 페이스북을 떠난다고 해도 페이스북은 당신의 뒤를 조심하게 뒤따르고 있답니다.

 

7. 지구 표시가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페이스북에는 작고 재미있는 디테일이 숨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상단의 지구 모양의 알림(notifications) 버튼을 주목해주세요. 이 지구 모양을 잘 기억하셨다가 미국이나 아프리카, 유럽 등의 다른 해외 지역으로 가서 페이스북을 켜보세요. 작은 차이점을 눈치 채셨나요? 페이스북은 각 세계 지역별로 다른 지구 모양을 배치했습니다. 관심을 갖지 않으면 모를 만큼 소소하지만 센스 있는 페이스북의 모습에 웃음이 나네요!

 

8. 사람들이 페이스북 상에서 하루에 10억 번 검색한다.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지인들의 소식을 전해 듣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지식, 정보를 얻는데도 페이스북을 활용합니다. 때문에 사람들은 하루에 약 10억 번의 정보들을 검색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페이스북은 단순히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9. 20분 마다 1,851,000 건의 신상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2,716,000 개의 사진이 올라온다.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활용되는 페이스북인 만큼 신상정보와 개인 사진들이 꾸준히 업데이트 됩니다. 전세계 사람들이 이용해 업데이트 되는 콘텐츠의 양이 어마어마하죠. 당신이 오늘 올린 신상정보와 사진들 역시 이 수많은 콘텐츠 중 하나일 듯 합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