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행복한 커플이 현명하게 돈 다루는 8가지 방법

Posted on
행복한 커플이 현명하게 돈 다루는 8가지 방법

최근 미국의 캔사스 주 대학에서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Sonya Britt이라는 연구원은 ‘커플의 이별을 가장 정확하게 암시하는 것은 돈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영화를 보거나 밥을 먹는 등 데이트를 하면서 돈을 쓰다 보니 돈 때문에 다투게 되는 경우가?자주 있죠. 이 연구결과는 커플들에게 꽤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만약 당신 커플들이 알뜰한 돈 관리법을 알게 된다면, 사랑의 장애물을 극복하는 기회를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과연 행복한 커플은 어떻게 돈을 다뤄 사랑을 키워가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돈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한다.

보통의 커플이라면 돈에 대해 말하기 보다는 서로에게 사랑을 속삭이는 일이 더 많을 겁니다. 돈은 꽤 예민한 주제라서 자칫 잘못하다가는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행복한 커플의 경우는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따로 정한다고 합니다. 미래에 대한 설계를 함께 해나가며 현명하게 돈을 지출하고 저축하는 습관을 만드려고 노력합니다.

 

2. 각자의 소비 성향을 이해한다.

사람들의 소비 성향은 크게 6가지로 나뉩니다. 돈이 생기면 우선 모으고 보거나, 한번에 큰 지출을 하거나 사업에 투자하는 등의 다양한 성향이 있죠. 사람마다 다른 성향을 보이는데, 행복한 커플은 서로의 소비 성향이 다르더라도 그것을 이해합니다. 내 성향에 맞게 상대방의 소비 습관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 겁니다. 또 그들은 중간점을 찾아 그에 맞게 돈을 쓰려고 하죠.

 

3. 커플 통장을 사용한다.

행복한 커플은 커플 통장을 통해 데이트 비용을 사용합니다. 특정일을 정해 돈을 꼬박꼬박 저금한 후 데이트를 하거나 같이 여행을 떠날 때 그 돈을 사용하는 거죠. 데이트 비용을 공평하게 낸다는 점에서도 좋지만, 매달 얼마의 지출을 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행복한 커플은 현명하게 돈 관리를 해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4. 개별 은행 계좌를 보유한다.

그들은 커플 통장 뿐 아니라 개별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복한 커플들은 함께 하는 시간만큼 개인의 시간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과 서로를 믿고 존중하는 것도 중요함을 알죠. 때문에 개인 계좌를 사용하는 것에 간섭을 하지 않습니다. 각자 보유하는 계좌는 개인의 취미 생활이나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에도 사용되지만 때로는 상대방을 위한 서프라이즈 선물을 사는데도 유용합니다.

 

5. 돈으로 애정도를 확인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스킨십을 하고, 사랑한다고 자주 말하면서 애정을 표현합니다. 또는 선물을 주기도 하죠.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명품을 주며 사랑을 고백하는 한편, 어떤 사람은 그 대신 오랜 시간 함께 산책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겁니다. 이 때 행복한 커플을 서로의 애정 표현을 이해합니다. 단순히 비싼 선물을 주지 않았다고 토라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랑의 표현 방법을 받아들이죠.

 

6. 돈은 그저 도구로써 생각한다.

행복한 커플은 돈이란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즐기는 도구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돈이 만족감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거죠. 그들은 보통 돈을 통해 인생에 도움이 되는 자산을 얻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통해 세계를 경험한다거나 지속적으로 무언가를 공부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려 하는 겁니다. 행복한 커플은 물질만능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7. 펀머니를 따로 떼어둔다.

보통 부유한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오랫동안 가지고 있기 위해 당장의 만족을 미룹니다. 하지만 행복한 커플들은 펀머니를 일정 부분 따로 떼어 놓습니다. 펀머니란 계획적인 지출이 아닌 충동적으로 무언가를 즐기고 싶을 때 사용하는 돈을 의미하죠. 너무 돈에 얽매어 있다보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어느 정도 펀머니를 유지해 자유롭게 쓰면서 관계를 돈독하게 다지려 합니다.

 

8. 돈을 균형있게 사용한다.

행복한 커플은 저축, 지출, 투자 사이에서의 적당한 선을 지킬 줄 압니다. 일부 커플들은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꼼꼼하게 지출 내용을 작성한 후 이후 저축이나 투자의 양을 적당한 비율로 나눕니다. 그것은 현재의 만족 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탄탄한 발판을 만들어 주죠. 너무 절약하지도, 또 너무 헤프지도 않게 적당한 선을 지키기에 늘 즐거운 데이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