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여름 밤 숙면 취하는 7가지 방법

Posted on
여름 밤 숙면 취하는 7가지 방법

최근 대구 지역에서는 ‘대프리카’, ‘대집트’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뜨거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늦은 밤까지 계속되는 더위에 잠 못 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에어컨을 켜고 자고 싶지만 무시무시한 전기세와 냉방병을 감당해낼 수 있을까 겁이 나죠. 하지만 에어컨을 켜지 않고도 숙면의 밤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더위 이겨내고 숙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7가지를 소개합니다.

 

1. 커튼을 치세요.

볕이 잘 드는 방은 사랑스러워 보이지만, 한여름 낮 사이에 뜨겁게 달궈집니다. 데워진 온도는 쉬이 빠지지 않기 때문에 늦은 밤에 잠을 청하려 할 때도 시원함을 느낄 수가 없게 됩니다. 보다 시원한 방을 위해서는 낮에도 커튼을 쳐두세요. 햇살과 열을 차단하면 늦은 밤에 온도가 더 시원해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2. 속을 비워 두세요.

자기 전에 많이 먹으면 우리 몸의 신진 대사 시스템이 칼로리를 많이 소화하는 모드로 변합니다. 소비된 에너지로 인해 신체 온도가 저절로 올라가게 되죠. 때문에 잠들기 한 시간 반에서 두 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배가 고프면 과일이나 소량의 시리얼, 치즈, 크래커를 먹는 것이 낫고, 이렇게 함으로써 신진대사율과 신체 온도를 적정선으로 유지하게 돼 잠도 잘 자게 됩니다.

 

3. 제습기를 이용하세요.

폭염일 때는 습도가 올라가고 피부에 땀이 쌓이기 때문에 실내의 쾌적함이 낮아집니다. 제습기를 이용하면 공기중의 습기를 제거해서 늘어지는 느낌을 줄일 수 있고 땀도 증발되게 됩니다.

 

4. 따뜻한 물로 샤워하세요.

더운데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구요? 이건 아니다 싶겠지만 연구에 따르면 잠자기 전에 따뜻한 목욕을 하면 오히려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나오면 피부 온도가 공기보다 높아 온도를 맞추기 위해 열을 배출하면서 신체 온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잠이 잘 옵니다. 신생아가 있다면 이 방법을 주목하세요. 아기의 온도조절 체계는 성인처럼 효율적이지 않아서 아기를 시원하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5. 주변을 가벼운 천으로 둘러싸세요.

옷을 벗고 자는 것이 불편하다면 면, 삼, 린넨 같은 가볍고 통기성이 있는 옷감으로 만들어진 파자마를 입어야 합니다. 폼 매트리스나 베개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잠자리에서 당장 치우세요. 폼은 열을 흡수해서 마치 뜨거운 침대에서 자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발은 이불 밖으로 내놓으세요.

신체는 두피, 피부, 발바닥 등 혈관이 많은 부분을 통해서 열을 방출합니다. 발을 담요 밖에 내놓아야 열을 밖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7. 낮은 곳에서 자세요.

대류 현상을 응용한 상식입니다. 열은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침대가 높은 곳에 있다면 당연히 더운 곳에서 잠을 청하게 될 것입니다. 복층 주택에서는 지하나 1층, 아파트에서는 바닥이 가장 시원합니다. 가능하다면 시원한 곳에서 잠을 청하세요.

 

<라잌스>